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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받는 스킬에 약초학, 민첩성, 소환, 점성술은 거의 모든 스킬에 영향을 주므로 ()안에 별도로 표기해두었다)
> 벌목
연계 주는 스킬 : 불붙이기, 궁시 제작, 농사
연계 받는 스킬 : (약초학, 민첩성, 소환, 점성술)
나무를 캐서 목재를 얻는 스킬
목재를 잡아먹는 불붙이기, 궁시 제작의 1차 스킬로 활용된다
상위 템이라도 시간이 고정인 다른 스킬들과 달리, 상위 나무일수록 1회 시간이 증가해서 레벨이 생각보다 잘 안오르고
불붙이기 / 궁시 제작 모두 초반 활용도가 어정뛰는 스킬들이라 초반에 달릴 필요는 없다
최소한 상점에서 동시 벌목 (가격 : 1,000K)을 사야 봐줄만한 효율이 나오는데, 이마저도 효율 조건이 많이 까다로워서 (최대 벌목 시간을 가진 나무의 1/n배로 딱 떨어지는 나무를 동시에 벌목해야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온다)
일정 확률로 나오는 새둥지에서 씨앗을 얻을 수 있지만, 그 확률이 0.5%라서 간에 기별도 안간다
포션의 +5%p~ 보정이나, 점성술 디드리라도 찍어야 그나마 좀 나오는구나 할 정도
> 낚시
> 영향을 받는 스킬
점성술 (낚시 시간 감소, 특수 확률 극대화)
> 영향을 주는 스킬
전부 (고대 스킬/숙련 반지)
요리 (요리 재료 공급)
> 숙련 시기
(극)초반 (고대 스킬/숙련 반지 획득)
낚시를 통해 물고기를 낚아, 요리 스킬의 재료를 공급해주는 스킬
본래 목적보다 특수 아이템 때문에 각광받는 스킬인데, 특수 낚시에서 극히 낮은 확률 (대충 0.01% 단위)로 나오는 고대 스킬/숙련 반지가 비전투 스킬의 XP/숙련도 +8%라는 엄청난 효과를 가진 장비
때문에 돌아다니는 공략 대부분이 낚시를 먼저 수련해서 저 둘을 얻고 가라고 하는데, 확률 꼬라지 보면 알겠지만 토나오게 안나온다.
그래도 전투 노가다에 들어가려면 필수적인 재료 수급 스킬이기도 하니, 하다가 반지 너무 안나온다 싶으면 다른 스킬 좀 건드리다 오던지 하자. 반지 없어도 스킬 숙련이 그렇게 늘어지진 않는다
> 불 붙이기
> 영향을 받는 스킬
벌목, 농사 (태울 목재 수급)
약초학 (온도 조절 포션의 자동 모닥불 점화)
점성술 (경험치, 숙련도 증가 및 시간 감소)
> 영향을 주는 스킬
전부 (전체 경험치 + 숙련도)
기도 (재를 통한 다량의 기도 포인트 공급)
요리 (특정 레벨 당 상점에서 요리기구 구입 가능)
대장 작업 (석탄 수급)
> 숙련 시기
초반 (빠른 스킬 망토 수급)
처음에는 이게 도당체 무슨 스킬인가 싶지만, 이 스킬의 핵심은 전체 경험치 + 숙련도 보너스
우선 레벨 99를 찍으면 주는 망토에 전체 경험치 보너스 +5%,
랜덤하게 나오는 펫에 전체 경험치 보너스 +1%
거기에 저장 숙련도 95%에 전체 숙련도 보너스 +5% 및 각 목재 숙련도 99에 붙어있는 전체 숙련도 보너스 +0.25%까지
망토+펫이 주는 전체 경험치 보너스가 상당히 강력해서, 1~2순위 정도로 빠르게 육성할 스킬이다.
다른 스킬처럼 점성술(디드리)을 찍은 다음에 육성하는게 좋은데, 낚시와 세트로 묶인 보너스라 낚시에서 고대 스킬/숙련 반지를 얻고 바로 다음에 하라는 공략이 많이 돌아다닌다. 다만 저 둘의 씹창난 확률을 고려하면 그냥 마음가는대로 해도 무방.
숙련도 부분은 (특히나 DLC를 사버렸으면) 좀 먼 얘기. 일단 경험치 보너스 부분만 빠르게 확보하는데 집중하자
> 채광 중 (아마 mining의 - ing 오역이겠지)
연계 주는 스킬 : 대장 작업, 궁시 제작, 제작, 룬 제작
광맥을 캐서 광석을 얻는 스킬
대장 작업에 필요한 각종 광석과 궁시 제작 및 제작에 필요한 보석, 룬 제작에 필요한 룬 정수를 수급하는 스킬이다
여러모로 연계를 주는 스킬들이 많고 알짜배기라 가장 초반부터 건드리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수익성이 별로나, 50렙을 넘어 미스릴 주괴를 뚫고 나면 채광 자체만으로도 수익성이 상당히 개선되고
보석 장갑을 한번 사놓으면 장갑당 250K 내외의 돈은 순식간에 벌어들일 수 있다
또한, 만약 DLC를 샀다면 80레벨에 해금되는 순수 수정이 개당 700G의 미친 효율을 자랑하며 (단, 광석 재생산 시간이 4분이라 자동 파밍용으로는 효율이 급감. 직접 화면을 켜놓고 광석을 스왑할때만 저 압도적인 초반 효율이 나온다)
용금석을 뚫어 용금석 > 용금석 주괴 > 용금석 투창 끝 > 용금석 투창은 수익률이 상당한 후반부 돈벌이 수단으로 우명하다
여튼 정발 팔방미인인 기본 스킬. 스킬 레벨 99 달성 업적 비율이 자랑하듯, 1,2순위로 99레벨을 찍게 될 스킬이다
> 민첩성
장애물을 건설하고, 해당 장애물이 가진 보너스를 얻는 스킬
장애물 = 갈아 끼울 수 있는 패시브 슬롯이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대신 장애물 건설당 요구 재화량이 상당히 가파르게 상승하고, 7번째 장애물은 아예 디버프만 있는 장애물이라 5~6번째 장애물까지 체리피킹했다가 그 뒤쪽은 한참 뒤에나 건드리자
하나 팁이라면, 민첩성 XP 보너스 장애물들은 대개 함정카드
3번째 장애물 시소가 좀 악질인데, 스킬 보너스에 낚기기 쉬우나 XP/시간 효율이 말 그대로 박살이 나있다. 참고로 3레벨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건 구덩이 넘기. 전역 3% 민첩 -4%라 스킬도 좋으면서 민첩 패널티는 실 -1% 정도고, 9.25 XP/sec라 전체 건물을 놓고 보더라도 상위권의 XP 효율까지 자랑하는 완소 건물이다
> 점성술
육성 시기 : 초반~후반 상시
영향을 주는 기술
영향을 받는 기술
별자리를 해금하고 별모래를 얻어 다양한 스킬에 보너스를 부여하는 스킬
모든 스킬에 보너스를 줄 수 있으나, 반대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스킬은 거의 없다시피하다. 해봐야 포션, 고을 상인 등의 소모성 펌핑이나, 고을의 베인 전용 날씨 / 민첩성 10레벨 장애물 같은 극후반 보너스 정도.
그래서 극후반이 아니라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수련해도 효율이 비스무리하게 나온다. 결국 이 스킬의 핵심은 별모래 수급량인데, 별모래 수급량 상승법이 워낙 제한적이라서
일단 고을 임무 보통중에 별모래 150 + 황금 별모래 100개를 요구하는 퀘의 보상이 상당히 물건이라, 초반 돈 펌핑에는 정말 요긴하다 (보상이 비밀 별모래 포션 |||, 팔면 무려 360,000골드다)
별자리 스킬당 상승량은 적은 편이나, 점성술만의 독점적인 패시브 (재사용 시간 감소, 체력 흡수 등등. 대부분 소모품/기도 보정이지 패시브로 땡길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가 많아, 해당 육성 전에 일반 스킬은 6단계, 고급 스킬은 3~4단계 정도 찍고 들어가면 효율이 상당히 개선된다
그나마 ToH DLC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스킬이기도 하다. 다른 스킬이 아이템 추가로 전체 숙련도 요구량이 창나버렸을 때 비교적 요구량 상승량이 적은 스킬이기도 하고, ToH 추가광물인 운석 파밍이 가능해져서.
> 고고학 (Atlas of Discovery)
지도학에서 발견한 발굴지를 발굴해 아이템을 얻는 스킬
안그래도 평이 애매한 Atlas of Discovery DLC 중에서도 특히나 비판받는 스킬 중 하나
아이템 효과 하나하나는 꽤 강력한 장비들이 많긴 한데, 이를 얻기 위해 발굴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고학 도구 레벨이 엄청 중요하다. 문제는 이 도구 레벨의 종류를 4단계로 쪼개놓고, 올리는데 필요한 재료를 각각의 발굴지에 넣어놨다는 것
즉, 지도학에서 특정 발굴지를 찾고, 그 발굴지에 해당 아이템이 나온다는 사실을 모르면 그걸 알아낼때까지 고고학 도구 레벨은 그대로 스탑
거기에 지도 제작 > 개선의 2단계를 거친 다음에야 작업을 시작할 수 있어, 스킬의 숙련 자체도 상당한 딜레이가 있고
지도의 발굴값 자체도 랜덤인데다 그나마 고고학 토큰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그냥 잡템 덩어리였어서
결국 공략 사이트를 보고 도구 레벨에 필요한 발굴지를 빠르게 체킹한 다음, 발굴지 발견 시 처음 지급하는 지도로 도감을 전부 채우는 방식이 가장 좋다. 마을 업적 등등을 노릴때나 더 만들 생각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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