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혼 합성은 어지간하면 중반까지 건드리지 말자
구체적으로는, 지금 7~8레벨 기술을 바라보고, 집의 잠긴 구역의 요구 수치가 슬슬 9~10정도 될 때 하나 둘 건드려보자
이때도 ++ (2강)은 최대한 뒤로 미루는 것을 추천. 차라리 제작 등등을 최대한 이용해서 쓰는게 훨 효율적
> 질병이 항상 나쁜것은 아니다
물론 질병에 걸리면 영혼의 성능이 나빠지고 일부 사용처가 제한되긴 하나, 해당 영혼은 비활성화 되지 않는다라는 독보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모든 종류의 영혼 4~5개씩 모이는 중반부 시점에는, 그냥 모든 종류의 영혼 1~2개씩은 질병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책 오염 전염? 어차피 소문별로 읽을 책만 따로 빼두고 그것만 주구장창 읽는데 뭐
> 게임의 계절은 6일마다 봄>여름>가을>겨울을 순환한다
이때, 날이 넘어간 직후 (영혼 카드가 복구된 직후)까지는 전날의 계절로 취급한다
가을>겨울 넘어가기 직전이라든가 누마 기간 채집물을 대량 확보해놓고 싶을때 유용한 팁
> 이 게임의 랜덤은 카드 덱 시스템을 따라간다
간단히 예시를 들면, (A 3장, B 3장 C 1장)의 덱에서 한 장 씩 뽑는 방식. 덱의 카드를 전부 다 뽑으면 덱이 리셋된다
이때, 처음 덱에서 카드를 뽑는 시점 포함, 덱이 리셋될 때 (계절이 넘어간 후 처음 하는 탐색이라든가) 한정으로 세이브 로드로 원하는 카드를 뽑아먹을 수 있다
처음 뜯는 시기의 책에서 원하는 책을 뽑아먹는다든가, 벌집에서 벌집의 애가 먹기라든가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
>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기억은 기억: 충동(나방 2, 꿀1). 바닷가에서 꼴랑 1페니만 버리면 얻을 수 있다
얘의 압도적인 수급 편의성 때문에, 이후 제작에 기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기술은 기억: 충동으로 커버가 되느냐 아니냐에 따라 귀찮음 정도가 크게 갈린다
> 게임 초중반이 지나면 아마 우물지역이 해금될텐데
이제부터 심장 카드 하나는 우물을 계속 퍼올리는것을 추천한다
우물 = 음료 2개인데, 바로 영혼만 회복시켜도 본전은 뽑는데다, 지하수 한 잔 버려서 상실 뽑기, 액체 필수 항목 채우기 등등등 용도가 정말 다양하다
특히, 누마 기간에는 안개의 입맞춤을 받은 물로 강화되는데, 되는대로 전부 퍼올리자
자체로 달+2 열쇠+2의 최고급인데다, 달 보정 서브품목이 생각보다 원체 까다로운지라
> 중반부 (대충 속성 10 전후 달성이 가능한 시점) 에 올릴 기술이 막연할 수 있는데 이하는 그 팁
- 하늘 -
영원불멸한 태양 성례(Sacra Solis Invicti), 리미애 성례 (Sacra Limiae), 천상관측법 (Ouranoscopy) 중 하나 필수
영원불멸한 태양 성례는 단독으로 종결이며, 아니라면 노래와 현(Strings & Songs), 하늘 이야기 (Sky Stories)을 추천
각각 심장, 장미에도 활용 가능하다
우선, 주계단 4층 북쪽 구역인 성당쪽 성소/제단을 활용해서 하늘 10 + 목재로 매저린의 파이프를 2개 제작
하늘 +3의 영구 도구 (다른 분야 하다보면 이게 정말정말 고마울 것)인 개사기 아이템이다
이후, 태양 성례 라인업 중 하나를 하늘+7 정도까지 키워주자
이러면, 초반에 나오는 망원경에서 매저린의 파이프 2개 + 기술로 하늘 +13을 쌀먹 가능하고
영시+ 나 수건으로 바다 수영으로 확보 가능한 기억: 평안으로 +1을 쓰면 영시 기본으로 기다리는 바람(Wind-in-Waiting) (하늘+6, 성배+3, 나방+3, 비늘+3)을 제작 가능
이제 임상에서 존재하는 하늘 판정은 죄 날먹이 가능하다. 남들 2공정 거치면서 겨우겨우 최상위 보정 맞출때 얘는 그냥 딸깍딸깍으로 기억을 뽑아낸다. 심지어 성배, 나방, 비늘 전부 이 기억이 준종결 기억 (나머지는 공식 최상위인 누멘 기억이다)
동료 보정마저도 기억 +6, 악기 +3이면 이미 9라서 어지간한 하늘 방은 다 열 수 있고, +4 동료면 13이니 영시+ 하나면 최고레벨 15까지 가능
추가로, Didumos 제작을 위한 기술 하나만 더 마련해주면 되는데
위의 천상관측법, 리미애 성례를 쭉 올려줘도 되고 (리미애 성례쪽이 나방 음료 종결이라 조금 더 괜찮다)
빛나는 사과와 활음조(Applebright Euphonies), 놋쇠와 종(Bells & Brazieries) 쪽도 활용이 괜찮아서 추천
- 달, 칼날, 겨울-
그냥 분쟁의 칙령 (Wormwood Dream) 키우면 된다
책 3권에서만 뜨는 레어 기술이라지만, 혼자서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하는데
10레벨로 Wormwood Dream (칼날+3, 달+6, 겨울+6) 기억을, 그것도 아무 기억 코스트로만 만들수 있고
15레벨로 Forbidden Epic (칼날+6, 달+4, 장미+4)를 만들 수 있다. 이것도 겨우 우화 기억 코스트
둘 다 이 기술 고유 기억이다. 혼자서 개사기 치는 기술
Wormwood Dream은 다른 15레벨 달기술에서도 만들 수 있지만, 애완동물을 쓰는 방식에 보정치 꼴랑 3이라 맞추기 애매하고
Winning Move 로 칼날 +3 대체제를 확보할 수 있지만, 이건 재료가 10레벨 기억이라서 양산하기가 더 힘들다. 우화는 책만 읽어도 튀어나오니까
달 특성상 보정이 아쉬운게 흠이지만 (전부 서브속성 + 도구가 지구본 1개뿐)
본인 10 끝까지 키우면, 중반부에 나오는 새장에서 안갯물 +2, 우화 +2 달고 +1 기술만 써서 작성 가능
아무튼, 초반에 나왔다면 3속성 날먹한거 축하하고
나중에 나오더라도 칼날, 달 겨울 전부 종결친거 아니면 키워두자. 승부수를 못만들어서 그렇지 Invincible Audacity 제작용도로 쓸수 있어서
진짜 끝까지 안나온다 하면,
칼날은 망치의 훈련 (화로+칼날에 칼날 메인이라 모든 작업대에서 칼날 +1 도구 2개로 쌀먹하기 최적화)
또는 날붙이들 (달+칼날에 마찬가지로 칼날 메인이라 킹갓 망원경에서 넘쳐나는 칼날 도구 2개로 마찬가지로 쌀먹 최적화)이 초반에 쓸만하다.
그 외에 새벽의 사색(Auroral Contemplations), 반월의 반영 (Meniscate Reflections) 등등 하나 택해서 승부수(Winning Move) 를 확보해두고
이걸 바로 재료로 써서, 새벽의 사색 or 망치의 훈련을 써서 15레벨 Invincible Audacity를 확보하면 된다
*** 이런 10레벨 재료 >> 15레벨 완성품 제작법은 2개를 각각 굴리는게 베스트. 1개 돌려막기도 되지만, 이러면 제작에만 3분 30초가 걸리는데 병목이 너무 심하다. 특히나 칼날의 승부수는 영구 기억도 아닌지라
일단은 새벽의 사색 or 망치의 훈련 하나는 쭉 올려주면서, 다른 서브용 하나를 같이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당연한 소리를 길게 적었는데, 여기서만 강조하고 패스. 앞으로 이런류의 제작법은 이런 방식으로 올리면 된다 ***
어떻게든 +6 기억 확보했으면, 대장장이 +2만 해도 구매 가능한 술 +2 하면 +10은 확보 가능
문제는 칼날은 기억 말고 올릴 방법이 정말 부족하다는 점인데, 그래도 뻐꾸기 꿀 존버해둔거 쓰면 +2, 여기에 본인 영혼 기술 +1~2, 도구 +1 하면 14~15는 간신히 맞춰진다. 물론 주점에서 도망자 (칼날 +4)로 보충해도 되고
- 열쇠 -
경계 앞의 음보(Preliminal Meter), The Great Signs and the Great Scars 둘 중 하나 필수
자체적으로 장미까지 종결인 경계 앞의 음보를 더 높게 쳐주나
음보가 하도 수급이 쉬운 기술이라 (책 개수가 독보적으로 허벌, __ 는 책들이 죄 태양기에 깔려있어서 아마 잘 못봤을 것)
초반에 나무에 박아버렸을 확률이 높다. 다른 기술로 대체 가능하니까 너무 음보에 연연하지 말고 안박은 기술 먼저 올리자. __도 버릴 부분 없는 우수한 기술이다
물론 둘 다 박아버렸으면 걍 음보 올리고
열쇠는 일단 10까지만 확보하면 되는데, 신사에서 올릴꺼면 독사로 +2 영구 쌀먹이 쉽게 가능하므로
판측 +2를 고려하면 기술로 +6이면 멈추면 된다 (판측 2개씩 쓸꺼면 +4로도 가능)
- 나방 -
정말 쓰레기와 같은 속성
빈말이 아니라, 본인 최고랭크 기억도 +3이야, +7 잉크도 자기가 못만들어 등등등등
하늘에서 리미에 성례 키워놨으면 그걸로 가면 종결이고
아니라면 용해와 분리(Solutions & Separations) 정도
- 성배 -
성배의 기억은 하늘의 기다리는 바람이 종결이다. +3이 꼴랑 끝
+6은 도구와 음료 2가지로 보충 가능한데
도구쪽은 금속과 함께 수급 골때리는 섬유를 요구하는지라, 도구는 루트는 책 읽을때만 쓰고 음료로 보급하는게 효율적이다
음료 제작중에 성배 메인이 겨우 난초와 미약인 부분이 아쉬운 점. 대신 난초는 키워두면 잘 쓰인다
그 외에 가시와 잎사귀, 욕망과 해소, 빛나는 사과의 활음조 다 고만고만하게 쓰이니까 다른 기술이랑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하나 골라 올려두자
- 겨울 -
제작 품목들이 정말 애매한데
기억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하나도 없다. (겨울 +6 기억 제작은 달쪽에 있다)
겨울 +6 표식을 만들수도 있는데, 정작 겨울에서 제작할 물건이 마땅찮은데 징표가 의미가 있을리가
유일하게 +7 종결 잉크가 하나 있지만, 이런 물건이 그렇듯 자주 만들 필요도 없고
1공정 재료에서 +4가 보정되는지라 2(영혼)+4(재료)에 꽃에서 2 가져오면 기술은 +7 정도만 있어도 된다
저주 처리용 기술도 영 시원찮고...
그렇다고 책을 안 읽을수는 없으니, 하나만 잡아서 9레벨로 올려주고 나머지는 걍 다른 기술 밥먹이는데 쓰는 것을 추천
격리의 잉크(Inks of Containment) 가 겨울 메인에 재료+잉크를 전부 만들 수 있어서 좋고
징표 및 다른 재료도 만들고 싶다면 눈 이야기(Snow Stories)나 운율과 추도(Rhyme & Remembrance) 중 하나만 선택해서 같이 올려주자. 두 기술이 제작 가능한 라인업이 정확히 일치해서 지금 나무 빈 칸 따라 골라주면 OK
나머지는 다 저레벨에 박아버리자. 언어보다 쓸모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