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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싱 사가 2 리벤지 오브 더 세븐] 연대 점프 / 세대 / 계승

콩제독 2024. 11. 29. 17:29

> 연대 점프가 일어나는 조건은 크게 다음 3가지

1. 이벤트 포인트가 15를 넘는다

2. 현재 이벤트 포인트가 8~14에 도달했으면서, 이번 세대의 전투 횟수가 80회 이상 (원작 240에서 완화)

3. 현재 이벤트 포인트가 8~14에 도달했으면서, 이번 포인트 획득 직전의 이벤트 포인트 >= 이번 세대의 전투 횟수/16

- 단, 나머지 0은 취급하지 않는다. 즉, 8pt를 한번에 주는 이벤트의 경우는, 2번 조건이 아닌 이상 그 이벤트만으로는 연대 점프가 불가능

 

https://kamikouryaku.com/romancingsaga2r/?&317f489f3d

이벤트 pt를 주는 조건은 위 링크를 참고

러프하게 생각해서 (칠영웅 처치 없이) 지역 점령 +4, 칠영웅 처치 +8, 나머지 기타 이벤트 +1

정도로 생각하면 대체로 맞아떨어진다 

 

> 몇몇 퀘스트는 진행 도중 연대 점프시 분기가 바뀌거나 고정되는 경우가 있다

- 예를 들어, 아발론의 도둑고양이 퀘스트는 수주 후 연대 점프를 하면, 요새 협력 루트가 사라진다

 

> 단, 대부분의 경우는 퀘스트를 수주하지 않는 한, 1번 정도의 연대 점프로는 치명적인 결과는 없다

- 위의 도둑고양이 퀘스트도, 아예 퀘스트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연대 점프를 해도 협력 루트를 무사히 진행 가능

- 물론 예외도 있는데, 대표적인 예외는 캠벌랜드의 왕위 계승 문제

이 스토리 만큼은 수주 여부와 무관하게 등장 시점에서 연대 점프를 해버리면 나라가 멸망한다

 

- 대체적으로, 문관이 직접 알려주는 퀘스트는 연대 점프에 따라 분기가 갈리는 종류가 많다. 해당 스토리는 가급적 문관이 알려주는 세대에 클리어할 것

 

연대나 세대에 따라 놓칠 수 있는 요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최종 황제 등극 시점에서 막히는 이벤트

- 아발론의 정원

== 너무 늦게 지을 경우, 보물 상자 (빛의 벽 합성술)에 접근 불가능

 

- 몰 족의 부흥 (사바나)

== 몰족 가입 불가

 

- 잊혀진 마을 (이리스와 시인의 악기 후 접근)

== 어빌리티 {불노불사} 확득 불가능

 

 

>> 연대 점프 시점에서 분기 고정 / 소멸하는 이벤트

- 아발론의 도둑고양이

== 연대 점프로 운하 요새 협력 루트 불가능 (내부에 특정 보물상자를 획득할 수 없다)

 

- 왕위 계승 문제 (캠벌랜드)

== 연대 점프시 멸망 루트 고정, 어빌리티 {피격률 감소} 획득 불가능

 

- 사이프리트 추적 (캠벌랜드)

== 홀리 오더 영입 불가능

 

- 환상의 인어 추적 (남 롱깃)

== 무희 영입 불가능 [정확히는, 이벤트 시작 후 황제가 바뀌는 시점에서 진행이 막힌다]

 

- 충신의 세키슈사이 (야우다)

== 이벤트 시작 후 점프시, 이스트가드 영입 불가능

 

 

>> 특정 세대 경과 이후 등장 / 소멸하는 주요 이벤트

- 단타그 (나젤)

>> 현재 세대에 따라 동쪽 던전에서 조우 시 형태가 변화

(0~5 = 1형태,  6~12 = 2형태, 13~20 = 3형태, 21~ = 4형태)

>> 13, 21세대에 각각 남쪽 동굴, 시인의 동굴로 이동

>> 만약, 해당 세대에서 처치하기 전에 각 던전의 보스를 처치했을 경우, 형태 진화를 막을 수 있다

ex) 지금이 24세대지만 이전에 남쪽 동굴을 클리어한 경우, 단타그는 4-1=3형태로 등장

 

- 무장 상선단 문제 (북 롱깃)

>> 등장 후 320년 (10세대) 경과 후 소멸

>> 클리어 후 160년 경과로 가론의 반란 이벤트 등장

>> 가론의 반란 클리어 후 196년 경과로, 폭풍과 침몰선 이벤트 등장

동시에, 남 롱깃의 환상의 인어 추적 (무희 영입 이벤트)가 소멸

 

- 콤룬 섬의 화산 분화 (콤룬 섬)

>> 등장 후 160년 경과 후 자동으로 다음 단계로 진행

 

 

> 연대 점프나 사망에 의한 황제 후보는 랜덤으로 정해지나,

옥좌 퇴위를 통한 계승은 현재 파티원이 우선적으로 등장한다. 원하는 직업으로 황제를 하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한 요소

 

> 계승 시 스킬 레벨 인계는 다음과 같다

1. 황제간, 직업 내 스킬 레벨은 무조건 인계

ex) 헌터로 물 술법 레벨 20을 찍었다면, 그 뒤의 헌터는 모두 물 술법 레벨 20이 찍힌다

 

2. 황제의 직업을 바꿀 경우, 본래 직업은 적성이 있던 스킬값만 인계

ex) 헌터 (활 기술만 적성) 황제로 아무리 곤봉을 사용해봐야, 다음 세대의 헌터는 곤봉 스킬 레벨이 오르지 않는다

단, 만약 활 기술 30레벨 헌터를 활 기술 50레벨 황제로 한번 만들어주면, 다음 세대의 헌터는 활 기술 50레벨로 성장

 

3. 캐릭터에 따라 다른 적성을 가지는 직업군의 경우는, 한 번이라도 파티에 포함시켰을 경우에 한해 스킬 계승

ex) 프리 파이터 (남) - 율리시스는 프리파이터 직업군에서 유일하게 물 술법 적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율리시스를 한 번이라도 파티에 포함시켰을 경우 >> 다음 세대의 프리 파이터 (남) 한테도 해당 스킬 레벨이 인계된다

(전투 여부나 연대 점프 시점에서 파티 참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한 번이라도 파티에 포함시켰다면, 해당 스킬 레벨까지 성장한 것으로 치기 때문에)

 

>> 따라서, 연대 점프 직후 파티원 직업별로 넣다 뺐다 한 번씩 해주면 해당 세대의 적성 보정값은 다 넘길 수 있다

초반 보정값이래야 나중에 전투 10번도 안하고 오르는 수치니까, 대략 적 세력 레벨 10 이상 찍을때 즈음부터 해주면 된다

(물론, 없어도 클리어는 무방. 차피 직업별로 쓰는 스킬만 쓰니 큰 효용도 없고, 어디까지나 기부니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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