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의 흐름 -
- 이 게임의 계절은 평상시, 우기, 건기가 30일 주기로 반복된다
> 평상시 : 가장 표준적인 날씨. 3~4일, 길게는 7일 주기로 비가 오며, 간간히 폭풍이 몰아치는 경우도 있다
> 우기 : 비가 안오는 날씨가 3일 이상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 정도로 상시 비가 오며, 자주 폭풍으로 이어질 정도로 폭풍이 몰아친다. 해안가 지역에 있을 경우 폭풍에 의해 30분간 묶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며, 해안가 지방에 노출된 가벼운 아이템들은 폭풍에 의해 날라간다.
> 건기 :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사실상 안오는 날씨가 30일간 이어진다
최소 저수지나 우물 정도는 있어야 안정적으로 건기를 날 수 있으며, 농부처럼 추가적으로 물이 필요한 경우는 증류기나 바나나나무까지 동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보통 건기 중후반 부터 고립감이 최대치를 찍어가기 시작하는데, 이로인해 사기/정신체계가 매우 빠른 속도로 감소하기 시작한다. 슬슬 인프라가 잡힌 게임의 2번째 목표를 잡아주는 수치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높은 편안함을 가진 거점을 지어야 한다.
즉, 게임의 흐름은 크게 다음과 같이 흘러간다고 보면 된다.
1. 당장의 생존을 위한 거점 건설
2. 60~90일의 건기를 나기 위한 인프라 건설
3. 높은 고립감으로 폭락해가는 사기/정신체계를 보완하기 위한 거점 건설
- 탐험 -
** 서부/동부 평원/고산대를 탐험할 때는 반드시 2회 분량의 물을 지참하자. **
여기서 독물총코브라가 등장하는데, 얘가 입히는 눈 부상은 누적되면 치유가 불가능한 영구적인 부상이라 즉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
- 몇몇 지역은 지역 카드 자체에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계곡이나 평원 같은 경우는 삽 30분을 소모해 마른 흙 3개 + 벌레(확률), 정글 같은 경우는 목재, 나뭇가지를 획득 가능
- 작은 나무, 작은 야자수 나무는 현재 해당 지역에 발견된 항목이 없는 경우, 탐색시 100% 확률로 다시 등장한다
다만 기존의 드랍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을 대체해서 등장한다
큰 나무, 야자수 나무(열매 달린 나무) 또한 현재 해당 지역에 항목이 없으면 다시 등장하지만, 100% 확률은 아니다. 야자수 나무는 재생이 가능하니까, 열매를 딴 다음 탐색해보자
- 이 게임에서 후반 테크의 핵심중의 핵심인 구리 광석을 얻는 구리 광맥은, 다이너마이트로 폭파시켜 없애는 경우 추가 구리를 지급한다(33%까지 캔 다음 던지면 된다). 광맥 말고 구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화산, 동부 고원에서 1개씩 한정 + 정동석을 깨서 엄청 낮은 확률이 끝이라는걸 고려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
정확히는, 원래 다이너마이트로 구리 광맥을 캐면 3~5개의 구리를 지급하는데, 미리 캐놓는다고 해서 이 구리가 줄어들지는 않는다는것을 이용한 방법
다만, 이를 위해선 초석은 박쥐 동굴에서 처음 얻는다 쳐도 3일이나 걸리는 다이너마이트 연구는 물론, 유약도자기 + 황산(연구 혹은 산성 호수에서)을 포함해 항아리 냉장고 > 증류기 연구 테크에, 건기가 아니라면 직접 끓어서 얻어야되는 소금까지 참 길게도 걸린다
여기에 질산 제작에도 황산 > 초석 녹인 후 증류하면 유약 항아리당 1.5분량 정도 나오는데, 다이너마이트는 개당 0.8분량이라 화딱지 나는건 덤. 장기 생존을 목표로 하는 세이브 파일이라면 도전해보자
- 거점, 함정 -
- 자스민과 같은 꽃 작물이 거점에 있을 경우, 악취 감소 보너스가 생긴다.
거점을 만들다보면 일정 이상의 악취는 자연스레 따라오는 부분이라, 꽃을 키워서 상쇄해두면 꽤 편하다
- 특히나 효율이 좋은 작물들은 바나나, 야생 대추
바나나는 그루당 15개의 바나나 + 약 항아리 2회 분량의 물을 얻을 수 있어 건기를 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야생 대추는 식량 자체 보다는 동물의 먹이로 정말 탁월한데, 나무당 3~6개의 대추가 리젠까지 되는지라 단순 개수 공급용으로 정말 좋다
그 외에 거점에서 등반 훈련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야자수도 한 그루 정도는 확보해두면 쓸만하다
- 모든 작물은 도감 설명대로 해당 작물이 발견된 위치에서 차이가 심할수록 거의 성장하지 않지만, 농부의 스타팅인 비밀의 계곡에서는 모든 작물에 성장 보너스가 붇는다.
정확히는, 최고 효율과 동일한 성장률이거나 살짝 아래의 성장률을 가진다.
자세한 매커니즘은 https://cardsurvival.fandom.com/wiki/Agriculture_-_Plants_%26_Mushrooms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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